봄을 상징하는 목(木): 인(仁)
가을을 상징하는 금(金): 의(義)입니다.
여름을 상징하는 화(火)는 예(禮)
겨울을 상징하는 수(水)는 지(智)입니다.
각 계절의 환절기를 상징하는 토(土)는 신(信)을 상징합니다.
즉 인,의,예,지,신은 목,금,화,수,토와 연결됩니다.
각 오행의 성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목은 인자하합니다.
목의 기운이 넘치는 사람은 인성이 가득합니다.
인은 공자님이 늘 강조한 군자의 덕목입니다.
인이 있으면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인은 인자함과도 통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이면 지켜야할 기본을 행하는 것입니다.
화는 예의바릅니다.
다음으로 화가 넘치는 사람은 예의 바릅니다.
예는 예의를 말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며 버릇이 없으면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예법을 지켜야합니다.
화는 예와 관련이 있으므로 화가 강한 사람은 예절 바르다고 해석합니다.
토는 신의가 있습니다.
토는 신을 상징합니다.
신은 신의입니다.
믿음직한 사람은 신뢰를 받습니다.
흙은 모든 것을 포용하기에 균형을 잡아줍니다.
그러니 토가 굳건한 사람은 믿을만한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신뢰하기에 믿고 맡깁니다.
주요한 직책을 책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사람은 믿을만 해라는 소리를 듣는 사람의 사주에는 토가 튼실합니다.
금은 의롭습니다.
금은 쇠가 상징하는 것과 같이 의롭습니다.
꺽이기보다는 의리를 지킵니다.
의는 의리입니다.
그래서 금이 강한 사람은 의를 지키기 위해 불의와 타협하지 않습니다.
의가 강한 사람은 의사나 열사가 됩니다.
국가나 민족을 위해 목숨까지도 초개와 같이 버립니다.
금이 강한 사람은 의로운 사람입니다.
수는 지혜롭습니다.
수는 지를 상징합니다.
지는 지혜입니다.
그래서 일간이 수인 사람은 지혜롭습니다.
물은 막히면 돌아갑니다. 그러니 모나지않습니다.
주변의 상황을 잘 인지하고 적응합니다.
그러니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를 잘합니다.
수가 강한 사람은 지혜롭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잘합니다.
수가 아주 강한 사람은 서울대를 갈 수 있습니다.
수가 강한 사람은 지혜롭다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사주에 여러개의 오행이 있는만큼 이런 성격이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이를 판단할 때에도 일간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힘의 관계는 어떤지를 판단하여 금인데 강하면 의로운 성격이 강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목도 강하고 화도 강하다면 인자하면서도 예의가 바를 것입니다.
여기서도 생의 관계가 작용을 하니 이 경우 예의가 아주 바른 사람입니다.